λ°”λžŒμ΄ λΆ„λ‹€ μ‚΄μ•„μ•Όκ² λ‹€ 리뷰 1

λ°”λžŒμ΄ λΆ„λ‹€ μ‚΄μ•„μ•Όκ² λ‹€ λ¦¬λ·°ν•˜κ² μŠ΅λ‹ˆλ‹€.

λ°”λžŒμ΄ λΆ„λ‹€ μ‚΄μ•„μ•Όκ² λ‹€

λ°”λžŒμ΄ λΆ„λ‹€ μ‚΄μ•„μ•Όκ² λ‹€ ν”„λ‘€λ‘œκ·Έ

μš”μ•½ : 자본주의 μ‚¬νšŒμ—μ„œ μžμ—°κ³Ό 인간은 μ†Œμ™Έλœλ‹€. κ°•μ‹ μ£Ό “νƒ€μžμ™€ μ†Œν†΅ν•˜κ³ , μ—°λŒ€ν•  수 μžˆλŠ” μ‚¬λžŒλ“€μ΄ μ†Œμˆ˜μ§€λ°°μžκ°€ λ˜κ±°λ‚˜ κ·Έλ“€ νŽΈμ„ λ“€μ§€ μ•Šκ³  μ§€κΈˆ ν•¨κ»˜ μ‚΄μ•„κ°€κ³  μžˆλŠ” μ‚¬λžŒλ“€μ˜ 아픔을 λŠλ‚„ 수 μžˆλŠ” 그런 μ‚¬λžŒλ“€μ΄ 많이 λͺ¨μ—¬μ•Ό ν•œλ‹€.

p.7 ‘κ°€ν†¨λ¦­μΌκΎΌμš΄λ™’을 μ°½μ‹œν–ˆλ˜ ν”Όν„° λͺ¨λ¦°μ€ “λͺ¨λ‘κ°€ κ°€λ‚œν•΄μ§€λ € ν•˜λ©΄ 아무도 κ°€λ‚œν•΄μ§€μ§€ μ•Šμ„ 것이닀”λΌλŠ” 말을 ν–ˆμŠ΅λ‹ˆλ‹€.

λ°”λžŒμ΄ λΆ„λ‹€ μ‚΄μ•„μ•Όκ² λ‹€γ€ˆμ²« λ§Œλ‚¨γ€‰ 자유둜운 μ‚¬λžŒλ§Œμ΄ μ‚¬λž‘ν•  수 μžˆλ‹€

μš”μ•½ : μžλ³Έμ£Όμ˜λŠ” 개인주의/이기주의λ₯Ό μ‘°μž₯ν•œλ‹€. 이기적 κ°œμΈμ€ μ‚¬λž‘κ³Ό μ—°λŒ€μ˜ κ°€μΉ˜λ₯Ό λͺ¨λ₯Έλ‹€. μžλ³Έμ£Όμ˜λŠ” 희둠이닀. 희둠은 사물을 μžˆλŠ” κ·ΈλŒ€λ‘œ 보지 λͺ»ν•˜κ²Œ ν•œλ‹€. 희둠은 적멸해야 ν•œλ‹€. 자기 μžμ‹ μ„ μœ„λŒ€ν•˜κ²Œ 보지 말라. μž‘λ‹€λŠ” 것을 받아듀여라.

p.22 ‘λͺ¨λ“  인문학은 μ‚¬λž‘κ³Ό μžμœ μ—κ²Œ λ°”μΉ˜λŠ” ν—Œμ‚¬λ‹€’

p.26 μžλ³Έμ£Όμ˜λŠ” μ’‹κ²Œ λ§ν•˜λ©΄ 개인주의, λ‚˜μ˜κ²Œ λ§ν•˜λ©΄ 이기주의λ₯Ό μ‘°μž₯ν•΄μš”. κ·ΈλŸ¬λ‹ˆκΉŒ 자본주의적 인간은 ‘이기적 개인’이라고 말할 수 있죠. κ²°κ΅­ 이성은 μžμ‹ μ—κ²Œ 이둜운 것을 μΆ”κ΅¬ν•˜κ³  λΆˆλ¦¬ν•œ 것을 νšŒν”Όν•˜λŠ” λŠ₯λ ₯이고, 합리성은 이읡과 뢈리 ν˜Ήμ€ 쾌락과 고톡 μ‚¬μ΄μ—μ„œ μ΄μ΅μ΄λ‚˜ μΎŒλ½μ„ μ„ νƒν• λ•Œ μ˜λ―Έκ°€ μžˆλŠ” κ°œλ…μ΄μ£ .

p.27 μ‚¬λž‘κ³Ό μ—°λŒ€λŠ” 자발적 자기 희생을 μš”κ΅¬ν•΄μš”. μ‚¬λž‘ν•˜λŠ” μ‚¬λžŒμ΄ λ°°κ°€ κ³ ν”„λ©΄, μš°λ¦¬λŠ” μžμ‹ μ˜ 배고픔을 견디며 자기 λ°₯을 λ‚΄μ£Όλ‹ˆκΉŒμš”. λΆ„λͺ… 고톡을 μ„ νƒν•œμ…ˆμΈλ°, 였히렀 λΏŒλ“―ν•œ 마음이 λ“€μ£ . λ‚˜μ˜ λ°°κ³ ν””λ³΄λ‹€λŠ” μ‚¬λž‘ν•˜λŠ” μ‚¬λžŒμ˜ 배고픔이 μ‚¬λΌμ‘ŒμœΌλ‹ˆκΉŒμš”.

p.35 λͺ…λ Ήν•˜λŠ” μ†Œμˆ˜κ°€ 있고, λͺ…령을 λ“£λŠ” λ‹€μˆ˜κ°€ μžˆμ–΄μš”.

p.39 μ–΄λ–»κ²Œ λ””μ§€ν„Έ 유λͺ©λ―Όμ΄ λ“€λ’°μ¦ˆκ°€ λ§ν•œ 유λͺ©λ―Όμ΄κ² μ–΄μš”. λ…ΈνŠΈλΆμ΄λ“  μŠ€λ§ˆνŠΈν°μ΄λ“  거기에 νŽΌμ³μ§€λŠ” 인터넷망에 λΉ μ Έ μžˆλŠ” μ‚¬λžŒλ“€μ΄ μ–΄λ–»κ²Œ 자유둜운 μ‚¬λžŒλ“€μ΄κ² μ–΄μš”.

p.39 자기 μžμ‹ μ„ μœ„λŒ€ν•˜κ²Œ 보지 μ•ŠμœΌλ©΄ λΌμš”. 슀슀둜 λ°°μ›Œμ•Ό 되고, 세상에 λŒ€ν•΄μ„œ 평가 내리고 μƒκ°ν•œ λŒ€λ‘œ λ– λ“€κ³  λ‹€λ‹ˆμ§€ 말아야 되고, μžμ‹ μ΄ 항상 μž‘λ‹€λŠ” 것을 λ°›μ•„λ“€μ—¬μ•Ό λΌμš”.

p.40 κ°μ •ν‘œν˜„μ— 자유둜운 만큼 μš°λ¦¬λŠ” 더 μžμœ λ‘œμ›Œ 질 것이고, μ„œλ‘œ μ²˜λ†“κ³  μ–˜κΈ°λ₯Ό ν•  것이고, κ°ˆλ“±λ„ 기꺼이 받아듀일 κ²ƒμ΄κ³ μš”. μ–΅μ••μ΄λž€ 근본적으둜 κ°μ •μ˜ 얡압인 κ±°μ˜ˆμš”. 감정을 λˆ„λ₯΄κ³  μ‚¬λŠ” κ²ƒλ§ŒνΌ λΆˆν–‰ν•œ 삢이 μ—†μ–΄μš”. μ‚΄μ•„ μžˆμœΌλ©΄μ„œ 죽은 μ²™ν•˜κ³  μ‚¬λŠ” 것과 같은 κ±°μ£ .,

λ°”λžŒμ΄ λΆ„λ‹€ μ‚΄μ•„μ•Όκ² λ‹€γ€ˆλ‘ 번째 λ§Œλ‚¨γ€‰ μ‚¬λžŒμ˜ λ¬Έλ§₯을 μ½λŠ”λ‹€λŠ” 것

μš”μ•½ : TEXT λ₯Ό κ·ΈλŒ€λ‘œ 읽지 말고 μ½˜ν…μŠ€νŠΈλ₯Ό 읽어 λ‚΄λŠ” 것. 그것이 인문학이닀.

p.49 λΆˆκ΅μ—μ„œ μ§‘μ°©ν•˜μ§€ 말라고 ν•˜λŠ” 말은 작고 μžˆλŠ” ν–‰μœ„μ— λŒ€ν•œ μ–˜κΈ°μ˜ˆμš”. λ‹€λ₯Έ 것을 μž‘μ„ μˆ˜λ„ μžˆλŠ”λ°, κ·Έκ²ƒλ§Œ 작고 μžˆλŠ” κ±°μ˜ˆμš”. λ†“μœΌλ©΄ 죽을 것 κ°™μœΌλ‹ˆκΉŒ.

p.49 그런데 손을 λ–ΌλΌλŠ” μ΄μœ λŠ” κ·Έκ²ƒλ§Œ 작고 μ‚΄λ©΄ μ•ˆλ˜λ‹ˆκΉŒ, μ„Έμƒμ—λŠ” λ„ˆλ¬΄λ‚˜ λ§Žμ€ 것듀이 있고, 이것도 저것도 μž‘μ„ μˆ˜κ°€ μžˆμ–΄μš”.

p.58 상과 ν‰κ°€μ œλ„μ— ν›ˆμœ‘λœ 아이듀은 μžλΌμ„œλ„ μ™ΈλΆ€μ˜ 평가에 μ˜μ‘΄ν•˜κ²Œ λΌμš”. 이미 읡λͺ…μ˜ κ³΅κ°„μ—μ„œλŠ” λͺ¨λ‘κ°€ μ‚¬νšŒμ  인정과 μ§€λͺ…도에 μ—°μ—°ν•˜λŠ” μ•½ν•œ 인간이 λ˜μ–΄ μžˆλŠ” κ±°μ˜ˆμš”.

p.60 μ–Όλ§ˆλ§ŒνΌ ν¬μ„λ˜μ§€ μ•Šκ³  μ‹œκ°„μ„ κ²¬λ””λŠ”, ν•œ λ…Έλ™μžκ°€ 죽은 사건을 10λ…„ 이상 λ“€μ—¬λ‹€λ³΄λŠ” 언둠이 ν•„μš”ν•œ κ±°μ˜ˆμš”. (μ€‘λž΅) μ΄μ œλŠ” λ‰΄μŠ€μ˜ μ‹œλŒ€κ°€ μ•„λ‹ˆλΌ μ˜¬λ“œμŠ€μ˜ μ‹œλŒ€λ‹ˆκΉŒμš”.

p.62 삢이 μœ„κΈ°μ— λΉ μ§€κ±°λ‚˜ 삢이 λœ»λŒ€λ‘œ λ˜μ§€ μ•Šμ„ λ•Œ, 인간은 성찰을 ν•΄μš”. λ°”λ‘œ 이 μˆœκ°„, μ‚¬λžŒλ“€μ€ μ² ν•™μžλ₯Ό μ°Ύκ³  철학책을 λ„˜κΈ°μ£ .

p.67 λ¬΄μƒμ΄λΌλŠ” 것은 μ˜μ›ν•œ 것, μ ˆλŒ€μ μΈ 것은 μ—†λ‹€λŠ” κ°€λ₯΄μΉ¨μ΄μ—μš”.

λ°”λžŒμ΄ λΆ„λ‹€ μ‚΄μ•„μ•Όκ² λ‹€γ€ˆμ„Έ 번째 λ§Œλ‚¨γ€‰ 팬데믹 그리고 μ–ΈνƒνŠΈ

μš”μ•½ : μžλ³Έμ£Όμ˜κ°€ 쾌, 뢈쾌, 이읡 손해λ₯Ό κ³„μ‚°ν•˜λŠ” 기계적인 κ°œμΈμ„ μ–‘μ‚°ν–ˆλ‹€. μžλ³Έμ£Όμ˜μ—μ„œ μƒν’ˆμ˜ μ—­μ‚¬λŠ” μ‚¬μΉ˜ν’ˆμ΄ ν•„μˆ˜ν’ˆμ΄ λ˜λŠ” 역사닀. λ‚‘μ•„μ„œ λ°”κΎΈλŠ”κ²Œ μ•„λ‹ˆκ³ , 낑기전에 λ°”κΎΌλ‹€. ν—ˆμ˜ λ•Œλ¬Έμ΄λ‹€.

p.95 μžλ³Έμ£Όμ˜μ—μ„œ μƒν’ˆμ˜ μ—­μ‚¬λŠ” μ‚¬μΉ˜ν’ˆμ΄ ν•„μˆ˜ν’ˆμ΄ λ˜λŠ” μ—­μ‚¬μ˜ˆμš”.

p.95 삢은 λ³΅μž‘ν•΄μ§€κ³  μ“Έλ°μ—†λŠ” 것에 μ‹œκ°„μ„ λ‚­λΉ„ν•˜κ²Œ 되죠.

p.97 μ‚¬μΉ˜ν’ˆμ€ ν•„μˆ˜ν’ˆμ΄ μ•„λ‹ˆλ‹ˆ 가급적 κ°€κΉŒμ΄ ν•˜μ§€ μ•ŠμœΌλ €λŠ” λ…Έλ ₯이 ν•„μš”ν•΄μš”.

p.99 ‘ν—ˆμ˜μ€ μ‚¬λžŒμ˜ λ§ˆμŒμ†μ— λ„ˆλ¬΄λ‚˜λ„ 깊이 λΏŒλ¦¬λ°•ν˜€ μžˆλŠ” 것이닀. 그리고 λ‚΄κ°€ μΈκ°„μ˜ ν—ˆμ˜μ— λΉ„νŒν•˜κ³  글을 μ“°κ³  μžˆλŠ” 것도 ν›Œλ₯­ν•œ μ €μžλΌλŠ” 영예λ₯Ό μ–»κ³  μ‹Άμ–΄μ„œμΈμ§€ λͺ¨λ₯΄κ² λ‹€’

p.100 λ‚‘μ•„μ„œ λ°”κΎΈλŠ” 것이 μ•„λ‹ˆκ³ , 낑기전에 λ°”κΎΈλ‹ˆκΉŒμš”. μƒˆλ‘œμš΄ μ œν’ˆμ„ κ΅¬λ§€ν•¨μœΌλ‘œμ¨ μžμ‹ μ˜ 삢이 μ—¬μœ λ‘­κ³  λ‚˜μ•„κ°€ ν–‰λ³΅ν•˜λ‹€λŠ” κ±Έ κ³Όμ‹œν•˜λ €λŠ” ν—ˆμ˜ λ•Œλ¬Έμ΄μ£ .

p.105 μžμ‹ λ§Œ μƒκ°ν•˜λŠ” 자본주의적 개인이 μ–΄λ–»κ²Œ κ°€μ‘±μ΄λ‚˜ 곡동체λ₯Ό λ§Œλ“€λ €κ³  ν•˜κ² μ–΄μš”. μš°μšΈν•˜κ³  μŠ¬ν”ˆ 일이죠.

λ°”λžŒμ΄ λΆ„λ‹€ μ‚΄μ•„μ•Όκ² λ‹€γ€ˆλ„€ 번째 λ§Œλ‚¨γ€‰ 슀마트폰 μ‚¬νšŒκ²½μ œν•™

μš”μ•½ : μŠ€λ§ˆνŠΈν°μ€ μΈκ°„μ˜ 노동λ ₯을 λΉΌμ•—κ³ , μ„ΈλŒ€κ°„μ˜ κ°ˆλ“±κ³Ό λ‹¨μ ˆμ„ μ΄ˆλž˜ν–ˆλ‹€. λͺ¨λ˜μ€ μƒˆλ‘œμ›€μ„ λœ»ν•œλ‹€. μƒˆλ‘œμ›€μ„ κ°•λ°•μ μœΌλ‘œ 쒇닀보면 λ‚˜μ΄λ“  μ‚¬λžŒλ“€μ΄ λ‚‘μ•„ 보인닀. μ „λ¬Έκ°€, AI, μ•ŒνŒŒκ³ κ°€ 되면 이 μ‚¬νšŒμ—μ„œ 버렀지지 μ•Šμ„ κ±°λΌλŠ” λŠλ‚Œμ΄ μžˆλ‹€. κ·Έ λŠλ‚Œ λ•Œλ¬Έμ— 아이든 μ–΄λ₯Έμ΄λ“  κ²½μŸν•˜κ³  μ‹œκΈ°ν•˜κ³  μ§ˆνˆ¬ν•œλ‹€.

p.111 μΈκ°„μ΄λΌλŠ” μ‘΄μž¬λŠ” 움직이면 μ›€μ§μΌμˆ˜λ‘ 건강해지죠.

p.116 벀야민은 혁λͺ…이 폭주기관차λ₯Ό λ©ˆμΆ”λŠ” 것과 κ°™λ‹€κ³  λ§ν–ˆμ–΄μš”.

p.120 λ°œν„°λ²€μ•Όλ―Όμ΄ μ–˜κΈ°ν–ˆλ˜ 것 처럼 합법적 νˆ¬κΈ°κ°€ 투자고, λΆˆλ²•μ  νˆ¬μžκ°€ νˆ¬κΈ°μ—μš”. κ·Έ 경계선은 μ²΄μ œκ°€ μ •ν•˜λŠ” κ±°μ£ .

p.122 κ²Œμž„μ΄ μ§€ν–₯ν•˜λŠ” κ³΅μ •ν•œ κ²½μŸμ— μ΅μˆ™ν•˜λ‹ˆ, 그듀은 경쟁 자체λ₯Ό κ±°λΆ€ν•˜κΈ°λ³΄λ‹€λŠ” κ³΅μ •λ§Œμ„ μΆ”κ΅¬ν•΄μš”.

p.125 λͺ¨λ˜μ΄λž€ 말은 ‘μƒˆλ‘­λ‹€’λΌλŠ” λœ»μ„ κ°€μ§„ ‘λͺ¨λ°λ₯΄λ‚˜’μ—μ„œ μœ λž˜ν•œ λ§μ΄μ—μš”. κ·ΈλŸ¬λ‹ˆκΉŒ λͺ¨λ”λ‹ˆμ¦˜μ€ μƒˆλ‘œμ›€μ„ μΆ”κ΅¬ν•˜λŠ” κ²½ν–₯을 λœ»ν•΄μš”.

p.127 우리 μ‹œλŒ€μ˜ μ Šμ€ μ„ΈλŒ€κ°€ 세계와 μ—°κ²°λ˜μ–΄ 있고 μ†Œν†΅ν•˜κ³  μžˆλ‹€λŠ” 것은 μ‹ μ œν’ˆμ„ 잘 μ‚¬μš©ν•˜κ³  μžˆλ‹€λŠ” κ±°μ˜ˆμš”. μƒˆλ‘œμ›€μ„ κ°•λ°•μ μœΌλ‘œ 쒇닀보면 λ‚˜μ΄ λ“  μ‚¬λžŒλ“€μ΄ λ‚‘μ•„ 보이기만 ν•˜λŠ” κ±°μ£ .

p.129 자본이 노동계급을 μ°©μ·¨ν•˜λŠ” 방법은 일정 μ •λ„μ˜ μ‹€μ—…λ₯ μ„ μœ μ§€ν•˜κ³  고용 λΆˆμ•ˆ μƒνƒœλ₯Ό μœ μ§€ν•˜λŠ” κ±°μ˜ˆμš”. κ·Έλž˜μ•Ό μž„κΈˆμ„ μ–΅μ œν•˜κ³  노동계급을 ν†΅μ œν•  수 μžˆμœΌλ‹ˆκΉŒμš”. κ²°κ΅­ μ Šμ€ μ„ΈλŒ€λŠ” κΈ°μ„±μ„ΈλŒ€μ— κ°–λŠ” λΆˆλ§Œμ„ 자본주의 μ²΄μ œμ— λŒλ €μ•Ό ν•΄μš”. κΈ°μ„±μ„ΈλŒ€λΌλŠ” 인식보닀 ‘λŠ™μ€ λ…Έλ™μž’라고 보아야 ν•œλ‹€λŠ” μ΄μ•ΌκΈ°μ˜ˆμš”.

p.139 λ‚΄κ°€ μ•ŒνŒŒκ³ λ‚˜ AI 같은 μ‚¬λžŒμ΄ 되면 이 μ‚¬νšŒμ—μ„œ 버렀지지 μ•Šμ„ κ±°λΌλŠ” λŠλ‚Œμ΄ μžˆμž–μ•„μš”. κ·Έ λŠλ‚Œ λ•Œλ¬Έμ— 아이든 μ–΄λ₯Έμ΄λ“  κ²½μŸν•˜κ³  μ‹œκΈ°ν•˜κ³  μ§ˆνˆ¬ν•˜λŠ” κ±°λ‹ˆκΉŒμš”. κ·Έλ ‡μ§€λ§Œ μžŠμ§€ λ§ˆμ„Έμš”. μ „λ¬Έκ°€λ§Œ 되면 삢이 λΆ€μœ ν•΄μ§€κ³  μ•ˆμ „ν•˜λ¦¬λΌλŠ” λŠλ‚Œμ€ μ°©κ°μ΄λΌλŠ” 사싀을. 였히렀 사정은 λ°˜λŒ€λΌλŠ” 것을 μš”.

λ°”λžŒμ΄ λΆ„λ‹€ μ‚΄μ•„μ•Όκ² λ‹€γ€ˆλ‹€μ„― 번째 λ§Œλ‚¨γ€‰ ‘μž‘μ€ μžλ³Έκ°€’λ“€μ˜ 세상

μš”μ•½ : μ’ŒνŒŒλŠ” 곡동체적 κ°€μΉ˜λ₯Ό μ€‘μ‹œν•˜λŠ” μ‚¬λžŒμ΄λ‹€. λ‚΄λ©΄μ˜ 이기주의, κ°œμΈμ£Όμ˜μ™€ μ‹Έμ›Œμ•Όν•œλ‹€. 타인이 μ•½ν•˜λ‹€κ³  ν•΄μ„œ μ§€λ°°ν•΄μ„œλ„ μ•ˆλ˜κ³ , 타인이 κ°•ν•˜λ‹€κ³  λ³΅μ’…ν•΄μ„œλ„ μ•ˆλœλ‹€. μ§€κΈˆμ˜ κ΅μœ‘μ€ 체제의 λ§ˆλ¦„μ΄ 될 수 μžˆλŠ” 쀑간 κ΄€λ¦¬μžλ₯Ό κΈΈλŸ¬λ‚΄κ³  μžˆλ‹€.

p.148 μ•„λ ŒνŠΈλŠ” μ•„μ΄νžˆλ§Œμ΄ μ €μ§€λ₯Έ μ£„λŠ” ‘μ² μ €ν•œ λ¬΄μ‚¬μœ ’κ°€ 근본적인 μ›μΈμ΄μ—ˆλ‹€κ³  λ§ν•΄μš”. μ‚¬μœ ν•œλ‹€λŠ” 것은 νƒ€μΈμ˜ μž…μž₯μ—μ„œ μƒκ°ν•˜κ³  νŒλ‹¨ν•˜λŠ” 건데, 그게 λΆ€μž¬ν•œ κ±°μ˜ˆμš”.

p.153 κ²°κ΅­ 쒌파라면 μƒμ‚°μˆ˜λ‹¨ 독점에 λ°˜λŒ€ν•΄μ•Ό ν•΄μš”.

p.155 κ²°κ΅­ μ‚¬νšŒ 체제λ₯Ό λ°”κΎΈλŠ” 혁λͺ…κ³Ό ν•¨κ»˜ μš°λ¦¬λŠ” λ‚΄λ©΄μ—μ„œ λ“μ–΄μ˜€λ₯΄λŠ” μ΄κΈ°μ£Όμ˜μ™€λ„ μ‹Έμ›Œμ•Ό ν•΄μš”. μ–΄λ–»κ²Œ ν•΄μ•Ό λ‚΄ 삢이 더 즐겁고, μ–΄λ–»κ²Œ ν•΄μ•Ό λ‚΄ 삢이 μΆ”μœ„λ‘œλΆ€ν„° 더 멀리 λ²—μ–΄λ‚  κ²ƒμΈκ°€λ§Œ μƒκ°ν•˜λŠ” 이 μ§‘μš”ν•œ 개인주의, μ΄κΈ°μ£Όμ˜μ™€ μ‹Έμ›Œμ•Ό ν•΄μš”.

p.155 타인이 μ•½ν•˜λ‹€κ³  ν•΄μ„œ μ§€λ°°ν•΄μ„œλ„ μ•ˆλ˜κ³ , 타인이 κ°•ν•˜λ‹€κ³  ν•΄μ„œ λ³΅μ’…ν•΄μ„œλ„ μ•ˆλ˜λŠ” 것이 μžμœ μΈμ΄μ—μš”.

p.158 μƒκΈ‰μžμ—κ²Œ λ³΅μ’…ν•˜λŠ” μ‚¬λžŒμ€ ν•˜κΈ‰μžμ—κ²Œ 볡쒅을 μš”κ΅¬ν•˜κΈ° μ‰¬μ›Œμš”. λ°˜λŒ€λ‘œ ν•˜κΈ‰μžλ₯Ό μ§€λ°°ν•˜λ €λŠ” μ‚¬λžŒμ€ μƒκΈ‰μžμ—κ²Œ μ§€λ°°λ‹Ήν•˜λŠ” 것을 λ‹Ήμ—°ν•˜κ²Œ μ—¬κΈ°μ£ . κ²°κ΅­ λ³΅μ’…μ—μ˜ μš•λ§μ΄λ‚˜ μ§€λ°°μ—μ˜ μš•λ§μ€ λ™μ „μ˜ μ–‘λ©΄κ³Ό 같은 κ±°μ˜ˆμš”.

p.159 진보, κ·Έκ±° μ–΄λ €μš΄ 것 μ•„λ‹ˆμ—μš”. μ–΅μ••μ²΄μ œμ— λ§žμ„œ μ‹Έμš°λŠ” 것이고, λ‚΄λ©΄μ˜ 이기적 μš•λ§μ„ κ·Ήλ³΅ν•˜λŠ” κ±°μ˜ˆμš”. μ–΅μ••μ²΄μ œμ— λ§žμ„œ μ‹Έμš°λ €λ©΄ μ—°λŒ€μ™€ μœ λŒ€κ°€ ν•„μš”ν•˜κ³ , 이기적 μš•λ§μ„ κ·Ήλ³΅ν•˜λ €λ©΄ 인간에 λŒ€ν•œ μ‚¬λž‘, κ°•ν•œ 곡동체 μ˜μ‹μ΄ ν•„μš”ν•˜μ£ .

p.159 κ·Έλ•Œ κ°€μŠ΄μ†μ— ν’ˆμ–΄μ•Ό ν•  ν•˜λ‚˜μ˜ κ°€μΉ˜κ°€ λˆ„κ΅¬μ˜ 지배도 λ°›μ§€ μ•Šκ³ , λˆ„κ΅°κ°€λ₯Ό μ§€λ°°ν•˜μ§€λ„ μ•Šμ•„μ•Ό ν•œλ‹€λŠ” κ±°μ˜ˆμš”.

p.160 μ€‘μš”ν•œ 것은 λΆˆκ΅λŠ” 우리 μžμ‹ μ΄ λΆ€μ²˜κ°€ 될 수 μžˆλ‹€κ³  μ΄μ•ΌκΈ°ν•œλ‹€λŠ” 점이죠.

p.160 λΆ€μ²˜κ°€ λ˜μ–΄μ•Ό ν•΄μš”. 그리고 자유인이 λ˜μ–΄μ•Ό ν•΄μš”. κ·Έλž˜μ•Ό μš°λ¦¬λŠ” 이기적 μš•λ§μ—μ„œ μžμœ λ‘œμ›Œμ§ˆ 수 μžˆμ–΄μš”.

p.163 μžλ³Έκ°€μ™€ λ…Έλ™μž 사이가 민주적이지 μ•Šμ€λ°, 이런 체제 μ•ˆμ—μ„œ λ―Όμ£Όμ£Όμ˜κ°€ μ–΄λ–»κ²Œ μ‹€ν˜„λ˜κ² μ–΄μš”. μ§€κΈˆ μžμœ λŠ” μ†ŒλΉ„μ˜ 자유, μžλ³Έκ°€μ˜ 자유, λ•… κ°€μ§„ μ‚¬λžŒμ˜ 자유 밖에 μ—†μ–΄μš”.

p.164 μ‚Άμ˜ 주인을 ν‚€μš°λŠ” 것이 μ•„λ‹ˆλΌ 체제 μœ μ§€μ— 도움이 λ˜λŠ” 인성과 κΈ°μˆ μ„ κ°–μΆ˜ μˆœμ’…μ  인간을 ν‚€μš°λŠ” 것이 ꡐ윑의 λͺ©μ μ΄μ£ .

p.170 μžμ‹ μ΄ μ›ν•˜λŠ” 것을 ν•˜λŠ” μ‚¬λžŒμ΄ 주인이라면, 타인이 μ›ν•˜λŠ” 것을 ν•˜λŠ” μ‚¬λžŒμ€ λ…Έμ˜ˆλΌκ³  ν•  수 μžˆμ–΄μš”.

p.174 체제 말 잘 λ“£κ³ , 체제의 λ§ˆλ¦„μ΄ 될 수 μžˆλŠ” μ€‘κ°„κ΄€λ¦¬μžλ₯Ό κΈΈλŸ¬λ‚΄κ³  μžˆμž–μ•„μš”. νŽœλŒ€ κ΅΄λ¦¬λŠ” μ‚Ά, μ—¬μœ κ°€ μžˆλŠ” μ‚Ά, μ—¬κ°€κ°€ μžˆλŠ” 삢을 λˆ„λ¦¬λΌκ³  ν•˜κ³  있고… 그게 잘 μ‚¬λŠ” 건지도 λͺ¨λ₯΄μ£ .

p.176 λŒ€ν•™ 1λ…„, ν˜Ήμ€ 2λ…„κΉŒμ§€ μ‚¬νšŒμ™€ 역사 그리고 μžμ‹ μ˜ 삢을 κ³ λ‡Œν•˜λ˜ μ§€μ„±, 전체 μ‚¬νšŒμ˜ λͺ¨μˆœκ³Ό 뢀쑰리λ₯Ό ν­λ‘œν–ˆλ˜ 지성을 λΆ€μ •ν•˜λ©΄μ„œ 3,4ν•™λ…„ λŒ€ν•™μƒλ“€μ€ μžμ‹ μ΄ μ™œ λŒ€ν•™μ— μ™”λŠ”μ§€ λ‹€μ‹œ κΈ°μ–΅ν•˜κ²Œ λΌμš”. κ²½μŸμ— μ΄κ²¨μ„œ 남보닀 μ•ˆμ •λœ 삢을 도λͺ¨ν•˜κΈ° μœ„ν•΄μ„œμ˜€μ£ .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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